“ 건강보험 의료지도란? "

“병원이 많아지면 아플 때 쉽게 병원에 갈 수 있어 좋을까? 아니면 불필요한 입원만 늘어나고 비용만 높아지는 것일까?”
건강보험 의료지도는 이러한 물음에 대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와 ‘건강보험 의료이용지도 구축연구’의 결과를 통합하여 보건의료 자원 분포, 의료 이용, 건강관리와 건강결과로 이어지는 단계별 과정에 따른 주요 진료 영역과 질환별 핵심지표를 선정하였습니다.

건강보험 의료지도는 지표 산출의 기본 단위로 행정 구역과 함께 국민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의료생활권역 단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의료생활권역은 행정구역을 넘어 발생하는 환자의 의료 이동을 반영하고자 이동시간, 인구 수, 자체충족률 세 가지 조건을 병합하여 인근 행정구역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한 56개 지역 단위입니다.

이번에 1차로 공개하는 각 영역별 지표는 총 100여 개로 구성되어 있고 사용자 요구와 정책적 수요를 반영하여 매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지표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적 용어나 복잡한 설명을 줄이고 핵심 정보 위주로 간추린 카드뉴스를 제작하였습니다.
시각화 분석환경을 제공함으로서 각 지표의 지도, 도표, 차트 등의 시각화와 분석․조회한 결과의 다운로드, 밀집도, 핫스팟 분석 등의 공간 분석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의료지도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지표로 구성된 지역 단위의 의료정보를 지역 주민과 보건의료 담당자, 연구자께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고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궁극적으로는 의료 취약지 해소와 적정 의료자원 공급을 비롯한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전달체계 구축을 통해 전체 의료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책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건강보험 의료지도 소개 동영상

건강보험 의료지도 사용법을 동영상으로 먼저 확인해보세요.

건강보험 의료지도는 다음의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 Chrome, Internet Explorer [10 / 11] (Chrome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